목차
돌고래는 바다에서 생활하는 포유류입니다. 수생 생물인 고래의 한 종류로 고래 중에서 가장 인간에게 친숙한 동물입니다. 돌고래는 지능이 높고 소리를 사용하여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돌고래는 동료와 함께 사냥하고, 놀고, 싸우는 등 사회적 행동을 합니다.
돌고래는 대부분의 바다에서 생활하지만 일부 종은 민물에서도 생활합니다. 거의 모든 바다에서 서식하며 특히 따듯한 열대와 아열대 바다를 선호합니다.
돌고래의 서식지
돌고래는 다양한 바다 환경에서 살 수 있어 전 세계의 대부분의 바다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서식지는 종에 따라 다양하며 얕은 연안부터 깊은 바다까지, 온대에서 열대까지 서식합니다
일부 돌고래 종류는 특정 지역에만 서식하는 고유의 종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바하마 돌고래는 대서양의 바하마 근처에서만 서식합니다.
돌고래의 호흡 방법
돌고래는 물속에서 생활하지만 기관지나 폐를 통해 호흡하는 다른 포유류와 마찬가지로 공기 중의 산소를 호흡하기 위해 물 위로 올라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돌고래의 머리 위에는 분수공이 있습니다.
돌고래가 물 위로 몸을 돌출시키며 분수공을 통해 호흡합니다. 돌고래는 강력한 근육을 사용하여 폐에 쌓인 공기를 빠르게 내보내고 새로운 공기를 들이마십니다. 이 과정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돌고래는 물속으로 다시 잠수하기 전에 폐에 충분한 양에 산소를 저장합니다.
돌고래의 호흡 방식은 물속에서 오랜 시간 동안 머물 수 있습니다. 돌고래는 한 번의 호흡으로 최대 15분 동안 물속에 머물러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잠수가 가능한 이유는 인간은 흡입된 산소의 15%만 사용하지만 고래는 90%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돌고래의 번식 활동
무리 내 짝짓기: 대부분의 돌고래는 사회적인 동물로 큰 무리를 이루고 살아갑니다. 무리 속에서 수컷 돌고래는 경쟁적인 행동을 보이며 암컷에게 소리와 몸짓으로 구애를 하며 다른 수컷과 경쟁을 합니다.
짝짓기: 암컷 돌고래가 가임기가 되면 수컷 돌고래와 짝을 이룹니다. 돌고래의 교미는 인간처럼 유희에 일종이기도 하며 돌고래가 사회적 동물로 다른 돌고래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행동입니다.
임신과 출산: 암컷 돌고래는 임신하게 되면 임신 기간은 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9~17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암컷 돌고래는 보통 한 마리의 새끼를 낳고 태어난 새끼는 바로 수영할 수 있으며 어미 돌고래의 젖을 먹습니다.
육아: 새끼 돌고래는 일반적으로 3~6년 동안 어미와 함께 있습니다. 새끼 돌고래는 1~2년 동안 모유를 먹고 어미와 새끼는 유대관계가 깊으며 헤엄치는 법, 사냥하는 법, 생존 기술들을 배웁니다. 돌고래의 경우 이러한 학습 기간이 상당히 긴 편입니다.
돌고래의 언어 초음파
돌고래의 의사소통 놀랍도록 복잡합니다. 초음파를 ‘멜론’이라는 특별한 기름주머니를 통해 방출하며 대화나 사냥감을 찾는 데 사용됩니다. 초음파가 장애물이나 먹이에 부딪혀 돌아오면 돌고래는 아래턱뼈를 통해 인지하게 됩니다.
또한 돌고래는 살고 있는 지역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가 다릅니다. 사람들이 다른 나라의 사람과 언어가 통하지 않는 것처럼 돌고래 사이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돌고래도 있지만 돌고래가 다른 돌고래의 언어를 통역하는 것은 아닙니다.
더욱 흥미로운 사실은 돌고래가 서로를 이름으로 부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병코돌고래는 동료를 특정한 소리로 부르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심지어 20년이 지나도 다른 돌고래의 이름을 기억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돌고래의 지능
돌고래는 거울에 비친 자신을 인식하는 몇 안 되는 동물입니다. 실제로 교미 중인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관찰하며 또한 다른 돌고래와 협업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야생 돌고래에게 먹이를 담은 튼튼한 재질의 물통을 주었을 때 처음에는 혼자 물통을 열려고 시도했지만 곧 다른 돌고래를 불러와 함께 물통의 줄을 당겨서 열어 먹이 먹었습니다.
또한 돌고래들은 도구 사용 능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파리를 사냥할 때 산호를 주둥이에 끼고 방패로 사용하며 해파리의 촉수 공격을 막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심지어 이런 행동을 보고 배우는 능력도 있어 한 돌고래가 시도하자 다른 돌고래들이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