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강물처럼

강물

때로는 거센 물결로, 때로는 부드러운 물결로, 강물은 언제나 흐르고 있다. 그것은 고요한 물가에서도, 굽이치는 계곡에서도 끊임없이 흐르는 자연의 힘을 보여준다. 나는 그 강물을 바라보며, 나의 삶, 그리고 우리 모두의 삶을 떠올리곤 한다.

 

우리의 인생도 강물처럼 흐른다. 때론 거친 시련과 도전을 만나며 거센 물결을 이루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우리는 그 도전을 극복하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려 한다. 그리고 때론 부드러운 물결처럼 평온하고 안정된 시간을 보내며 쉼과 휴식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강물이 물결을 이루며 흐르듯, 우리 인생도 업과 다운이 반복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힘든 시간이 찾아왔을 때, 강물처럼 담담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흐르는 것을 생각하며 위로를 얻곤 한다.

 

강물의 흐름은 한 방향으로만 움직인다. 뒤로 돌아가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인생도 과거로 돌아갈 수 없다. 오직 앞으로만 나아갈 수 있다. 때로는 방향을 잃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시금 흐름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려 노력한다.

 

나는 강물처럼 흐르는 인생을 살고 싶다. 언제나 앞으로, 그리고 끊임없이. 그것이 힘든 도전이라 해도, 그것이 미래의 불확실성이라 해도. 나의 인생은 강물처럼 흐르는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그 흐름을 받아들이며, 그것을 따라가려 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