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백과] 다람쥐 먹이, 번식, 키우기, Chipmunk와 Squirrel 차이 알아보기

다람쥐는 설치목 다람쥐과 포유동물로 몸길이가 약 10~16cm의 작은 동물입니다. 다람쥐의 털 색깔은 갈색에 흰색과 검은색의 줄무늬가 있습니다.

다람쥐

다람쥐의 서식지

다람쥐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하지만 대부분의 종은 북아메리카와 아시아에 서식합니다. 북미에 알래스카, 캐나다, 미국의 중부와 서부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며 아시아에서는 시베리아, 한국, 일본, 히말라야산맥에 주로 서식합니다.

다람쥐의 생태 지역은 다양합니다. 산림, 산악, 바위 지형, 논밭, 도시공원 등과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살 수 있으며 숲에서는 주로 나무에서 생활하며 일부 다람쥐 종(마멋, 프레리독 등)은 땅굴에서 생활합니다.

 

다람쥐의 먹이활동

다람쥐는 잡식성 동물로 도토리, 씨앗, 열매, 견과류, 버섯, 절지동물, 양서류, 난류 등을 먹으며 먹이가 부족한 시기를 대비하기 위해 먹이를 저장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저장해둔 먹이를 기억해 다시 찾을 있을 정도로 기억력이 좋은 편이지만 간혹 잊어버리기 때문에 식물 번식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람쥐의 번식활동

다람쥐는 봄과 여름에 번식하며 수컷은 번식기에 여러 암컷과 짝짓기를 하고 다른 수컷과 번식 경쟁으로 싸우기도 합니다. 짝짓기 후 수컷은 다른 암컷을 찾아 떠나며 암컷은 홀로 남아 출산 준비를 합니다.

임신 기간은 약 2-3주 정도이며 암컷은 한 번에 4-5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새끼 다람쥐는 눈이 감겨 있고 털이 없는 상태로 태어납니다.

새끼 다람쥐는 처음 2-3주 동안은 어미의 모유를 먹으면서 성장하며 약 6주 후부터 이유식을 먹습니다. 대략 8주가 지나면 성체가 되지만 어미와 조금 더 시간을 보내며 3개월 정도가 지나면 독립합니다.

 

다람쥐 키우기

  • 법적인 문제: 야생의 다람쥐는 허가 없이 포획·채취가 금지된 야생생물에 포함되기 때문에 허가받은 기관에서 분양받아야 합니다.
  • 주거 공간: 다람쥐는 움직임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며 사육장은 충분히 넓고 다람쥐가 놀 수 있는 기구와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 영양 섭취: 다람쥐는 다양한 먹이가 필요하며 견과류, 씨앗, 과일, 채소 등과 가끔 곤충을 먹여 단백질을 보충해 줘야 합니다.
  • 수명: 다람쥐의 수명은 야생에서는 평균 2-3년이지만 사육 관경에서는 최대 10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분양 전 한 번 더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분양받아야 합니다.

 

Chipmunk와 Squirrel 차이

생물학적으로 Squirrel는 모든 다람쥐를 포함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Squirrel를 청설모를 포함한 줄무늬가 없는 다람쥐를 Squirrel라고 하며 국내의 줄무늬 다람쥐는 Chipmunk로 구분 지어 사용합니다.

정리하면 예외의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줄무늬가 있으면 Chipmunk, 줄무늬가 없으면 Squirrel입니다.

다람쥐 다람쥐

댓글 남기기